본문 바로가기

정보/관련 뉴스

호토모토 도시락? 대체 어떤 도시락프랜차이즈이기에 사람들이 관심이 몰릴까?

일본은 한국과 다르게 도시락에 대한 인식이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도시락 시장이 크게 발달해있고, 도시락의 맛과 퀄리티도 일반적인 식당에 못지 않다고 하네요.

일본의 도시락시장 규모는 무려 연간 150조에 달합니다. 국내 도시락 시장이 (편의점 도시락 포함) 연간 2조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일본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규모의 도시락들이 지금도 소비되고 만들어지고 있다는 말이겠지요?

호토모토 도시락은 도시락 천국인 일본 내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점한 도시락 프랜차이즈 업체입니다. 총 25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연간 약 3억개의 도시락을 판매하고 있는 일본내 도시락업계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호토'는 '따뜻하다', '안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토모토'라는 이름은 결국 안심하고 먹을수 있는 따뜻한 도시락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실제로 호토모토의 운영방침은 조리한지 3시간이 지난 도시락은 반드시 폐기하는 것과 육류, 채소류를 손질하는 도마와 칼을 따로 관리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게다가 호토모토는 다양한 메뉴를 구성해서 소비자가 다양한 선택을 할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호토모토의 홈페이지에서 메뉴를 캡쳐한 것인데, 위의 것 말고도 더욱 많은 메뉴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위 동영상은 호토모토에서 판매하고 있는 '한류 디럭스 도시락'에 대한 광고 영상입니다. 일본내에서 많 은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를 도시락과 접목시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어내는 것이지요. 


또한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아이돌과 광고를 통해서 인지도를 더욱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 나온 3명의 여성이 바로 일본의 인기 아이돌 그룹인 AKB48의 멤버들 이지요. 여담이지만 한국이나 일본이나 정상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아이돌을 이용한 마케팅이 아주 활발한 것 같네요. 

최근 호토모토는 40년 전통의 한국 수산기업인 '동원수산'과 손을 잡고 'YK푸드 서비스'란 회사를 공동출자하여 본격적인 한국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도시에서 찾는 새로운 음식문화의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Smart Made, Delicious Box, 호토모토 도시樂(락)'이란 컨셉을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하다고 하는데, 일본 도시락 업계 1위라는 호토모토의 저력이 한국에서도 그 힘을 발휘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