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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밤코리아/마케팅

[가맹사업본부]마케팅팀 워크샵 개인과제 - 소셜마케팅 전략

Ⅰ. 서론

 

1979년 ‘롯데리아’가 들어서며 국내 최초의 가맹사업이 시작된 이래, 지난 4월에 열린 프랜차이즈 박람회에는 120여개의 업체가 참여할 정도로 한국의 가맹사업의 양적 팽창은 빠르게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양적팽창과 더불어 경쟁 역시 심화되고 있다.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전국 음식점 및 주점 7곳 중 1곳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사업의 양적팽창이 심화될수록 생존 경쟁 역시 심화되는 지금의 상황에서 가맹사업부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것과 더불어 가맹사업에 참여하는 각각의 가맹점주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선 사업 아이템의 차별화 역시 중요하나 이 차별화된 아이템을 뒷받침해 줄 가맹사업의 인지도 확보를 위한 마케팅 구상 역시 주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가맹사업부의 소셜 마케팅 전략으로 ‘런 웨이브 마케팅’을 제안하며, 런 웨이브 마케팅의 이해와 실행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Ⅱ. 본론

1. ‘런 웨이브 마케팅’ 및 관련 매체 ‘런 웨이브 마케팅’(Run Wave Marketing 이하 'RWM')은 네트워크 환경의 성장으로 인해 TV·라디오·신문·잡지로 대변되는 전통적인 4대 매체에 의해서만 마케팅 효과를 보기가 힘들어진 상황에서 4대 매체 포함, 블로그·카페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 UCC,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대변되는 SNS,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와 방법들을 통합하여 관리하고, 상호 매체들 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마케팅에 적용시킨 것을 말한다. 따라서 ‘RWM’를 효과적으로 구사하기 위해선 개개의 매체들을 취사선택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아닌, 복합적이고 동시적인 매체 활용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재 가맹사업부의 역량과 인원의 한계로 인해 사업 초기에 활용 가능한 매체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그러한 현실에서 주어진 환경에 맞춰 최대한 'RWM'를 구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매체를 소개하며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1.1. 블로그(BLOG)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1인 미디어인 블로그가 주목받은 이래로 블로그 마케팅은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꾸준히 사용되어 왔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블로그에 개재 후, 블로거들의 입소문을 통해 좋은 인식을 전반적으로 형성하여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구매 욕구를 끌어내는 방법이 지금까지 블로그 마케팅이 활용된 예다. 하지만 이러한 블로그 마케팅을 전문적,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블로거들이 증가하며, 블로그에 대한 인식이 과거와는 다른 지금 상황에 전통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큰 효과를 보긴 힘든 상황이다. 블로그의 장점은 쌍방향의 교류가 가능하다는 점과 제작된 컨텐츠는 지속적으로 사람들을 끌어 모은다는 점, 그리고 그렇게 모인 사람들과 지속적인 교류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블로그 활용을 제안한다.

1.1.1. 컨텐츠 아카이브로서의 블로그 일반적인 기업에서 컨텐츠 아카이브(이하 아카이브)의 역할을 담당하는 곳은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일 것이다. 하지만 아카이브로서 홈페이지는 고객과 기업의 쌍방향적 소통이 제한되는 구조적인 한계가 있다. 따라서 블로그를 기업에서 만들어내는 각종 컨텐츠를 보관하는 아카이브로서 적극 활용하고, 이러한 방법을 통해 보관된 컨텐츠는 고객들과의 쌍방향적 소통를 통해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위 ‘풀무원’의 블로그는 기업이 블로그를 아카이브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블로그에 담긴 컨텐츠는 곧바로 포털에 검색에 노출되며, 이 노출을 통해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들은 정보를 얻는 것과 함께 잠재적 고객이 된다.

1.1.2. 관계망으로서의 블로그 블로그의 장점은 적절한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생산해낸다면 고정적인 방문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상기한 아카이브로서의 블로그를 위해서라도 주기적인 컨텐츠의 생산도 중요하지만, 관계망으로서의 블로그 역시 중요하다는 점이다.기업 블로그에선 다양한 체험 이벤트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들을 자사의 블로그로 끌어들인다. 이들이 경험한 체험 이벤트는 개개인의 블로그 컨텐츠로 바뀌어인터넷에 개제되고, 이러한 블로그의 컨텐츠를 접한 불특정 다수의 네티즌은 기업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이 생산하는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블로거 혹은 네티즌이 직접 참여하게 하는 이벤트를 블로그를 통해 마련함으로써 잠재적인 고객들이 직접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그것으로 잠재적 고객들과 지속가능한 관계망을 만들어나가는 것 역시 중요하다. 물론 그 관계망의 중심에는 블로그가 자리한다.

1.2.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를 지칭하는 'SNS'는 과거 ‘싸이월드’, 현재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대표적으로 뽑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실시간으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은 빠르고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SNS에 뛰어드는 이유다. SNS의 강점은 상기한데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빠르고며 직접적인 피드백 확보에 있다. 생산된 컨텐츠의 아카이브의 역할로서의 SNS는 아직 블로그에 비해 미약한 것이 단점이다. 이것은 SNS의 구조적인 부분에서 기인하는데, SNS는 장문의 글 또는 다량의 사진을 보는 것엔 적당한 구조를 갖고 있지 않으며, 작성된 컨텐츠를 찾아보는 것도 불편한 부분이 존재한다. 따라서 SNS의 활용은 아카이브의 역할이 아닌 고객, 혹은 잠재적인 고객과의 소통에 그 역점을 두어야하며, 기업의 호감도 상승에 그 역할을 하도록 유도해야한다. 또한 기업의 이벤트, 새로운 제품의 출시, 신규 매장의 오픈을 SNS를 통해 공개하여 빠른 정보공유가 일어나도록 유도하는 것 역시 중요한 활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활용을 위해선 SNS를 고정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이 존재해야하며, 기업에 대한 공식적인 활동에 대한 홍보 우선하기 보단 기업의 소소한 일상사를 공유하는 용도로 우선하도록 해야한다.

1.3. 홈페이지 블로그, SNS가 고객과의 정보 공유 및 컨텐츠 확보, 소통을 위해서 운영된다면, 홈페이지는 기업의 공식적인 방향성과 상품에 대한 소개, 그리고 가맹사업에 참여할 잠재적인 가맹사업주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며 고객들의 민원을 받는 공식적인 창구로 활용된다. 따라서 홈페이지는 블로그, SNS에 비해 가장 활용도가 적을 수 있지만, 기업에 대한 가장 정확하고 가장 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야한다. 덧붙여 홈페이지가 블로그나, SNS와 가장 큰 차이점 점은 홈페이지는 이미 확보한 고객들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다. 따라서 잠재적인 고객 확보를 위한 구성보단 기존 고객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간단하지만 눈에 띄는 레이아웃을 가져야한다. 

 위 ‘피자에땅’의 홈페이지는 기업 홈페이지의 속성을 잘 나타내고 있는데, 전면부에 신제품에 대한 사진을 통해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신제품에 대해 홍보를 하고 있으며, 좌측 상단에는 배달 주문의 편의성을 위해 주문에 관한 메뉴들을 위치시켰다. 하단엔 관련 매장 및 가맹점에 대한 메뉴를 위치시켜 첫 화면에 홈페이지에서 가능한 업무들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2. RWM을 위한 유기적인 매체 활용 가맹사업부가 사업 초반 구축하게 될 위 3개의 매체들은 RWM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구성해야 할 것이다. 유기적인 연계를 위해선 매체들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이 아닌 순차적인 활용이 되어야하는데, 그 순서와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2.1. 사업 극초반 가맹사업 극초반엔 홈페이지나 SNS를 활용하기 보단 블로그를 통한 컨텐츠 확보 및 잠재적인 고객들을 확보하는데 우선순위를 둬야한다. 가맹사업을 시작하면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부터 최초매장을 선정, 설립하기까지의 과정들을 블로그를 통해 공개하며, 이 자체를 컨텐츠화하는 것이 블로그를 통한 가맹사업부 최초의 마케팅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2.1.1. 가맹사업 창업이라는 부분을 컨텐츠화 : 20대와 30대로 구성된 가맹사업부의 특성상 청년창업이라는 부분을 컨텐츠화하여 추후 가맹사업을 진행하려는 사람을 잠정적인 가맹점 고객으로 확보할 여지가 존재하며, 가맹사업부의 사업 진행과정 및 일상사를 공개하여 매니아층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

2.1.2. 가맹사업아이템의 일부를 컨텐츠화 : 현재 가맹사업부의 아이템이 반찬 및 도시락 가게라는 점을 착안, 메뉴 레시피와 도시락 레시피를 일부 공개해 20~30대층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적인 고객들을 먼저 확보하는 것이 목표

2.2. 매장 오픈 전/후블로그를 통해 확보한 잠정 고객층(가맹사업 및 일반 고객)에 대해 공식적으로 매장에 대한 설명과 사업전반에 대한 설명 및 고객 민원을 해결하는 창구로서의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목표가 된다. 이 과정에서 블로그는 기존에 생산해내던 콘텐츠들과는 다른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데 사용된다.

2.2.1. 참여형 이벤트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체험형 이벤트를 블로그를 통해 개최한다.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은 후기 혹은 리뷰 등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가맹사업의 인지도를 알리는데 활용된다.

2.2.2. 매장운영에 대한 노하우 컨텐츠화 : 실제 매장을 운영하게 됨으로써 매장 운영에 대한 노하우들이 생겨나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노하우들을 블로그를 통해 컨텐츠화 함으로써 추후 가맹사업에 참여할 잠정 가맹사업 참여자들의 신뢰도를 확보한다.

2.3. 매장 운영 중 일정정도의 판매와 인지도를 확보한 후에는 SNS를 통한 잠정 고객과 기업 간의 신뢰도를 구축한다. 이 경우 매장에서 실제로 근무하게 되는 관리자와 마케팅 담당자가 SNS를 동시에 관리하게 되는데, 이러한 배경에는 실제로 고객과 마주치게 되는 매장 관리자와 잠정 고객 간의 신뢰를 쌓아 원할한 B2C 마케팅에 진행되도록 하는 것에 있다.

3. 결론 RWM은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매체를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확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보다 큰 마케팅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주어진 환경에서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해 RWM을 전개하는 것 역시 좋은 마케팅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상기한 블로그, SNS, 홈페이지를 통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간단히 요약하자면, ①블로그를 통한 컨텐츠 확보, ②확보된 컨텐츠로 잠정 고객층 확보 및 인지도 확보, ③매장 설립 이후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쌍방향적 컨텐츠와 고정 고객확보, ④SNS를 통한 기업과 고객간의 신뢰감 향상이라고 정리 할 수 있다. 또한 잠정 가맹사업 참여자에 대해선 ①블로그를 통한 사업진행 과정 공개로 관심 확보, ②매장운영 노하우를 컨텐츠화 함으로써 관심확보 및 추후 가맹사업 참여자에 대한 손쉬운 노하우 공유가 목표라 정리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