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올찬도시락/올찬 이야기

채식주의자(베지테리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비밤코리아의 도시락 브랜드 '올찬도시락'은 단체도시락 주문이 제법 들어오고 있는 편입니다. 그렇다보니 다양한 식성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도시락의 구성이 가능하냐는 문의가 들어오는데요, 이번시간에는 특이한 식성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어볼까요? 


베지테리언(채식주의자)

 

연예인 중 많이 알려진 스타죠. 채식주의자를 선언한 이효리입니다.


채식주의자는 인간이 동물성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하고, 식물로 만든 음식만을 먹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채식주의자들도 일상생활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다양하게 분류가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채식도시락, 올찬채식도시락, 채식주의자, 베지테리언 도시락, 채식도시락 구입할 수 있는 곳, 여의도도시락, 종로도시락, 종로올찾도시락, 여의도올찬도시락
베지푸드, 베지, 콩단백질, 콩고기, 밀고기, 채식고기, 채식음식, 단체도시락과 특별한도시락. vip도시락 남자친구도시락 예쁜도시락 소풍도시락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 vegetarian) 

유제품과 동물의 알은 먹는 경우로. 서양의 대부분의 채식주의자들은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으로 분류됩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채식주의자인데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 받지 않고 싶은 채식주의자들이 선택하곤 하더군요.  


락토 베지테리언(lacto vegetarian) 

고기와 동물의 알은 먹지 않지만 유제품은 먹는 경우. 인도와 지중해 연안의 나라에서 흔하다.

슬슬 난이도가 올라가기 시작하지요. 동물의 알을 먹지 않는 경우 생각보다 많은 선택지가 없어집니다.


오보 베지테리언(ovo vegetarian) 

유제품은 먹지 않지만 동물의 알은 먹는 경우 입니다.

요것도 락토 베지테리언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지요. 


비건(vegan)

유제품과 동물의 알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동물성 음식을 먹지 않는 경우입니다. 일부는 꿀도 먹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짐승의 가죽으로 만든 옷이나 화장품류처럼 동물을 이용해 만들어진 모든 상품을 반대하여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넓은 의미에서 비건이라고 부릅니다.


최고난이도죠. 식품의 모든 구성을 분여겨보게 되고 어떤 경우에는 구성성분까지 철저히 따져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게 나누어 보면 채식주의자는 저렇게 4가지로 나눌수가 있긴한데 사실 몇가지 분류가 더 있긴합니다. 위의 표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채색주의자에 대한 분류는 이들이 먹는/먹지 않는 음식으로 분류를 하게 되는데 음식의 가짓수가 많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채식주의자가 더 많은 종류로 분류된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스러운 일이지요. 


몇가지 분류를 더 볼까요?


폴로 베지테리안(Pollo-vegetarian) 

우유, 달걀, 생선, 닭고기까지 먹는 채식주의자. 붉은 살코기는 먹지 않는다.


페스코 베지테리안(Pesco-vegetarian, Pescetarianism) 

우유, 달걀, 생선까지 먹는 채식주의자


플렉시테리안(Flexitarian) 

대부분 채식을 하지만 때때로 육식을 하는 경우. 일부는 공장식 농장에서 생산되는 고기를 거부하고 자연 상태에서 자란 동물 고기만을 먹는 경우도 있다.


불교 채식주의(Buddhist vegetarian, su vegetarianism) 

모든 고기류와 양파, 마늘, 부추, 리크, 샬롯 등을 먹지 않는다.


자이나교 채식주의(Jain vegetatian)

유제품은 먹지만 달걀, 꿀, 뿌리 식물을 먹지 않는다.


생식주의(Raw veganism) 

음식을 익히거나 열을 이용해 조리하지 않고 주어진 그대로 먹는 경우. 조리과정에서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변형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경우가 많다.


과식주의(Fruitarianism) 

과일과 견과류의 열매와 씨앗 등, 식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부분만 먹는 경우. 일부 열매주의자는 나무에 매달려 있는 열매는 먹지 않고, 다 익어 땅에 떨어진 열매만 먹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감자와 시금치 등은 먹지 않는다. 영양소 결핍의 가능성이 있어 그 수가 많지는 않다.


참 다양한 채식주의자들이 존재합니다. 


채식주의자들이 개인의 신념 혹은 건강을 위해서 채식을 선택했지만, 최근에는 이들이 채식을 함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식생활을 지속할 수 있고 보다 더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살 수 있도록 하는 제품들이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희 올찬도시락의 경우도 채식도시락을 구비하고 있지요. 


올찬 불고기 도시락. 고기가 아닌 콩단백질로 만들었습니다.




올찬도시락 채식메뉴에 들어가는 콩단백질입니다. 고기와 같은 맛은 아니지만 식감은 비슷합니다



올찬위 사진은 차례대로 올찬도시락에서 제공하는 콩단백불고기와 원재료인 콩단백질입니다. 채식을 하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메뉴로 동물성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만들고 있습니다. 비건채식 하는 분들은 따로 말을 해주면 반찬에 있는 유제품과 계란이나 메추리 알등 빼고 다른 품목으로 채워드리고 있지요.  


음식문화가 발달하고 사람들의 삶이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식문화, 식생활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다른 식성을 가진 사람들을 공부해야하고 그들을 위한 제품들을 개발해야하는 시대가 되었지요. 비밤코리아는 외식기업이기에 이런 다양한 식성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제품들을 계속해서 내놓을 계획입니다.